
*이 콘텐츠는 특허법인 테헤란 고객에게 발송되는 뉴스레터를 가공한 글입니다.
✅K-콘텐츠를 위한 지식재산권 전략
2025년 현재, K-콘텐츠는 세계 주요 산업에
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입니다.
웹툰 원작 드라마, K-POP은 물론
넷플릭스 영화와 시리즈물까지,
K-콘텐츠의 성공은 우연이 아니라
체계적인 IP 전략의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.
오늘 IP:PAPER는 인기 K-콘텐츠의 사례를 통해
콘텐츠 비즈니스에 어떤 지식재산권
전략이 필요한지 살펴봅니다.
🏅성공하는 K-콘텐츠의 공통점
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콘텐츠 기업들은
핵심 전략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.
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.
✅ 선택적 상표 포트폴리오 구축
콘텐츠 기업은 하나의 IP를 웹툰, 드라마,
게임, 굿즈 등으로 확장하는
원 소스 멀티 유즈(OSMU)를
기본 모델로 삼습니다.
이들은 콘텐츠가 속한 영역뿐만 아니라,
라이선싱이 용이한 완구(28류), 문구(16류),
의류(25류) 등을 포함한 상표를 출원해
자체 사업화와 라이선싱 비즈니스라는
두 가지 수익 창출 구조를 동시에 확보합니다.
아래의 넷플릭스 K-POP 데몬 헌터스
상표의 경우 03류(세정 및 미용), 30류(식품류),
21류(가정용 및 주방용 기구), 41류(연예오락서비스)에
상표를 출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(출처: 키프리스)

✅ 브랜드 호칭 단일화
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으로 46건,
BTS로 15개의 국내상표를 보유하고 있는데요.
방탄소년단의 약자였던 BTS에
Beyond The Scene 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,
해외상표도 대부분 BTS로 등록했습니다.
(출처: 키프리스)
그 결과, BTS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
동일한 브랜드 가치를 지닌
K-POP 아티스트로 인식되는 데 성공했죠.

💡다각도로 보호하는 지식재산권
✅ 360도 IP 보호
세 번째는 분쟁을 방지하고 권리의 안정성을
보장하기 위한 다각도 권리화인데요.
저작권등록/문자상표등록/로고상표등록
/디자인등록/해외상표등록 등
비즈니스 상황에 맞춘 360도
권리화를 통해 IP를 보호하는 전략입니다.

💼우리 회사에 필요한 IP 전략은?
오늘은 K-콘텐츠를 예시로 대표적인 콘텐츠
지식재산권 전략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.
다각도 권리화 및 상표 포트폴리오 구축은
글로벌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이라면
고려해보아야 할 전략입니다.
관련한 상담이 필요하다면
특허법인 테헤란에 문의해 주세요.
당소는 다수의 글로벌 캐릭터 IP를
전담하고 있으며, 노하우를 기반으로
등록이 필요한 부분을 컨설팅해 드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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